제 3515 호
2023년 03월 26일
금주의 말씀
제목 : “이단(異端)의 정체와 우리의 방비(防備)”
본문 : 베드로후서 2:1~3 (신약 360쪽)
들어가는 말 :
 
최근 사이비 기독교 이단교회, JMS의 실체가 드러났습니다. ‘사이비(似而非)’란 말은 공자가 처음 한 말로 “나는 같고도 아닌 것(사이비)을 미워한다.”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하지만 근본적으로 아주 다른 것’을 말합니다. 즉, 사이비는 ‘가짜’, ‘모조품’, ‘위선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사이비’와 유사한 표현으로 ‘이단(異端)’이란 용어를 사용하는데, 그 의미는 ‘끝이 다른 것’입니다. 최근에 정명석 교주가 자칭(自稱) ‘예수’ 또는 ‘하나님’이라고 하면서 많은 여신도들을 성폭행하여 피해를 입힌 죄목들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오늘 한국 사회에는 JMS의 정명석을 비롯해서 통일교의 문선명(2012년 사망), 신천지의 이만희, 하나님의 교회의 안산홍(1985년 사망)과 그의 아내 장길자 등을 하나님으로 추앙하는 많은 이단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라들이 맹목적인 이단 신앙에 미혹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JMS를 비롯하여 이단의 정체가 무엇인지, 또 성경은 이단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이단을 방비하는 성도 여러분과 우리 교회가 되기 바랍니다.
 
본론 :
 
신구약 성경에는 시대마다 ‘거짓 선지나’나 ‘거짓 교사들’이 늘 존재했었습니다. 사도 시대가 끝마칠 무렵이던 주후 65~90년경 이단들과 거짓교사들은 거짓 복음과 이단사상들을 전하여 성도들과 교회들을 혼돈케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주님께서도 말세가 되면 거짓 그리스도들(복수)과 대언자들이 일어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마24:24). 사도 바울과 베드로와 사도 요한 역시 서신서에서 이단들을 경고하며, 그들을 분별하여 미혹에 빠지지 않기를 당부하였습니다(행20:29, 딛3:10, 갈1:7~8;5:20). 오늘 본문에서 베드로는 과거 구약 시대에 거짓 교사들이 있었듯이 주후 1세기 무렵에도 교회 내에 성도들을 미혹하는 ‘거짓 교사들’이 있을 것을 경고하였습니다. 베드로가 설명하고 있는 거짓 교사들은 누구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거짓 교사들인 이단들은 항상 존재한다(1절a).
 
“백성 가운데 거짓 대언자들이 있었던 것 같이 너희 가운데도 거짓 교사들이 있으리니” (벧후2:1a)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에게 대언하는 대언자들의 말들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 그들은 너희를 헛되게 만드는 자들이니 그들은 주의 입에서 나오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에서 나온 환상 계시를 말하느니라.” (렘23:16)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도 거짓 대언자들이 있었습니다. 거짓 대언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권위도 없을 뿐만 아니라, 성령의 감동하심에 따라 하나님 말씀을 전하지도 않습니다. 거짓 선지자나 거짓 교사들은 ‘자기 마음에서 나온 말’, 즉 사람의 말을 하는 자들로서 사람들의 기대에 맞도록 거짓 예언을 일삼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정죄 받을 교리들을 몰래 들여오는 이단자들입니다(2절b). 이들의 미혹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악독한 길들을 따를 것이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2. 본문이 말하는 이단의 3가지 행위들 (1~3절)
 
⑴ 정죄 받을 이단 교리들을 몰래 들여옵니다(1절a).
사이비 이단교회와 교주는 성경의 진리를 가르쳐 행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성경보는 법’을 가르침으로 자신들의 이단교리를 세뇌시킵니다. 그 결과는 많은 사람들이 이단의 악독한 길들을 따를 것이며 진리의 길이 비방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⑵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부인하고 자신을 주라고 말합니다(1절b).
이단 교주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기 자신을 이 시대의 ‘재림주’라고 말한다는 사실입니다. 통일교의 문선명, 신천지의 이만희, JMS의 정명석, 하나님의 교회의 안산홍은 자기 자신이 예수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자칭 예수라고 말했던 문선명도 죽었고, 안산홍도 죽었으며 머지않아 이만희나 정명석도 죽을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목회자들에게 주의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너희 자신과 온 양떼에게 주의를 기울이라 … 사나운 이리들이 너희 가운데로 들어와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할 것이요, 또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내어 자기들을 따르게 하려고 왜곡된 것들을 말하는 사람들이 일어나리라.” (행20:28~30)
 
⑶ 사람을 상품 취급합니다(3절a).
이단 교주들은 자신들의 물질과 육체적 욕망을 채우기 위한 방편으로 신도들을 ‘상품 취급’합니다. 이단들의 횡포와 해악성을 잘 알고 있었던 바울사도는 에베소 지역의 장로들(목회자들)에게 “내가 이것을 아노니 곧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너희 가운데로 들어와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할 것이요, 또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내어 자기들을 따르게 하려고 왜곡된 것들을 말하는 사람들이 일어나리라.”고 경고하였습니다(행20:28~29).

※ 기독교 이단 또는 사이비 기독교 교주들의 특징들
① 교주의 신격화, 교주 자신을 예수 또는 하나님이라고 한다.
② 자신이외에는 구원의 길이 없다고 한다.
③ 여성들을 성폭행하고 철저한 복종을 강요한다.
④ 가정과 재산을 파탄시킨다.
⑤ 거짓된 교리로 신도들을 세뇌시키며, 시한부 종말론을 전한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바울 사도는 이단들을 ‘사나운 이리들’이라고 말하였으며 빌립보 지역의 성도와 목사와 집사들에게 이단들에 대하여 “개들을 조심하고 악한 일꾼들을 조심하며 살을 베어 내는 자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한 것입니다.
 
3. 이단이 받게 될 심판들은 무엇인가(3절)?
 
이단들은 결국 때가 되면 진리의 주되신 예수님에 의해 정죄를 받게 될 것이고, 오래 전부터 준비된 심판을 받음으로 파멸하게 될 것입니다(벧후2:3a. 계19:20).

4. 성경은 거짓 교사들인 사이비 이단 교주와 이단 교회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씀합니까?
 
⑴ 이단을 분별하여 미혹되지 말아야 합니다(요일4:1;4:6).
⑵ 건전한 교리를 배워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야 합니다(딤후4:3).
⑶ 이단은 거절해야 합니다(딛3:10, 요이1:9~10). 

결론 :
 
우리가 말세의 때를 살고 있습니다. 말씀처럼 말세에는 수많은 거짓 선지자들이 나타나서 믿는 자들을 미혹시킬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단들을 분별하고 저들을 방비해야 합니다. 모든 성도는 자신을 이단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위폐를 구별하는 최고의 방법은 진짜 화폐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단을 분별하는 가장 좋은 방법도 동일합니다. 진리의 말씀인 성경 교리를 공부하면 자연스럽게 가짜를 분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성도 개개인의 본분입니다. 나아가서 목회자들은 하나님의 양떼들을 부지런히 살피고 교회를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감당해야 합니다. ‘거짓된 교사들’의 가르침은 주님이 오시는 날까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왜입니까? 그것이 사탄의 전략이기 때문입니다(마13:27~30). 복음으로 구원받아 성경적이고 바른 교회에서 주님을 섬기며 믿음이 자라도록 인도하신 주님께 감사하십시오. 이에 복음을 전하며 빛과 소금의 직분을 감당하여 더 많은 영혼들을 주님께 인도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가시기 바립니다. 

기도제목
◎ 교회와 사역을 위하여
- 구령목표 1,000명, 성인 출석목표 500명이 달성되도록
- 교회에 활발한 복음 전파와 구령의 역사가 일어나도록
- 담임목사님께서 영육 간에 강건하셔서 사역을 잘 감당하시도록
- 집사님, 사역자, 직원들이 맡겨진 사역과 섬김을 잘 감당하도록
- 주일학교, 찬양대, 바나바팀 등 각부서 사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 707 비전이 하나님 뜻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 선교사님들과 선교 사역지를 위하여
- 본교회 개척교회 : 주사랑 성서침례교회(시흥) 김재한 목사
- 본교회 파송 : 김연규(미얀마)
- 친교회 파송 : 박정선(대만), 김파울(필리핀), 여병무/김종옥(몽골), 임철순(가나), 김정기/김성준(멕시코), 한수현(네팔), 김성일(N국), 한대기(미얀마), 이지성(인도네시아)
- 한국성서침례신학교와 신학생 : 김기영
◎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 성경원리에 반대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통과되지 않도록
- 지도자들이 정직하고 공정하게 나라를 이끌어 가도록
◎ 구원을 위하여
- 김남진, 송해권, 송 철, 이금남, 고구호, 김현수, 최종석, 임상근, 구미옥, 임보경, 김문희, 지윤선, 배옥순, 김형복, 김예은, 조순심, 설영덕, 차 훈, 김채연, 임향림, 김복진, 이홍식, 이현숙, 김정원, 권병훈, 손희남, 박세종, 전원례, 노형석, 박영숙, 유양선, 김일순, 송윤근, 문명온, 임향옥, 임향선, 한형진, 이용진, 박혁균, 조영란, 박미솔, 양선규, 김용훈, 김강중, 김건중, 김용성, 김용승, 박희원, 김수정, 여례연, 박선옥, 황한나, 이가은, 최종균, 김정남
◎ 코로나로 생업과 사업이 힘든 성도들을 위하여
◎ 성도들과 각 가정을 위하여
- 최근에 구원받은 분들의 믿음이 잘 성장하도록
- 성도들의 생업과 사업이 번창하도록
◎ 건강 회복을 위하여
- 박진호, 윤애경, 김양님, 민종섭, 이성혜, 서만철, 권정순, 신자삼, 곽세인, 김민경, 김민재, 하봉순, 한태운, 홍제범, 서장석, 이만형, 김지은, 송명자, 정점복, 김명화, 김택구, 권중희, 권기덕, 최학민
◎ 암투병 중이신 분 – 김인환, 권영식, 어근영, 이금호, 홍진기
◎ 임산부들을 위하여 – 김지현, 조현경, 차누리
◎ 군복무 중의 형제들 위하여
- 김예준, 문현준, 조두현, 이현준
◎ 해외성도들을 위하여
- 정수희, 김도현 가정, 이솔, 백두현 가정, 김세민, 김세영, 조지훈, 황세희, 김예은, 황세연, 김윤이, 김시언, 최주열, 전미라, 최동호, 최가영
◎ 교회 헌금 계좌 안내 – 국민은행 806201-04-004362 성서침례교회 
 
교회소식
◉ 2023년 영혼구령 (현재까지 결신자 : 167명)
- 결신자 : 19명
 
◉ ‘10분의 기적’ 캠페인
예배 시간 10분 전에 도착해서 준비된 예배를 드림으로 ‘10분의 기적’을 경험합시다.
 
◉ 장년-나오미회 식사 간담회
4월 2일(주일) 오전 예배 후, 휴게실에서 장년부 나오미회 식사 간담회가 있습니다.
 
◉ 교회 대청소
4월 15일(토) 봄맞이 교회 대청소가 있습니다. 많은 성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 4월 가족사진 쵤영
4월부터 매주 5가정씩 가족사진 촬영을 합니다. 예배당 입구에 부착된 가족촬영신청서에 촬영 일정과 장소를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령 전도 모임
오늘 오후 예배 후에는 교회 주변에 나가서 구령과 전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집사님들과 성도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 성도 동정
- 지난 3월 18일(토) 조상진 집사 장인, 최지영 자매 부친 되시는 故 최판열 성도님이 소천 받으셨고 장례를 마쳤습니다. 유가족들을 위해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 3월 21일(화) 이정호 형제가 성서침례신학교를 졸업했습니다.

◉ 식당청소
3월 4월 5월 6월 7월
백향목회 감람회 청년부 생명나무회 종려회
 
 
월간계획
성경읽기
  • 03/27 사무엘하 15장 ~ 17장
  • 03/28 사무엘하 18장 ~ 20장
  • 03/29 사무엘하 21장 ~ 24장
  • 03/30 열왕기상 1장 ~ 2장
  • 03/31 열왕기상 3장 ~ 5장
  • 04/01 열왕기상 6장 ~ 8장
  • 04/02 열왕기상 9장 ~ 13장
말씀안내
예배구분 제목 본문 설교자
주일 오전 예배 “이단(異端)의 정체와 우리의 방비(防備)” 베드로후서 2:1~3 이충세 담임목사
주일 오후 예배 “교회 성장의 원리 (3) 모든 마디의 공급” 에베소서 4:14~16 곽인재 목사
수요 저녁 예배 ”엘리사와 게하시” 열왕기하 5:1~27 이충세 담임목사
예배안내
facebook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91-16
02-2292-4345
담임목사 이충세